안녕하세요

금일 오전에 진행된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 영화인 대책위원회에 저의 부산독립영화협회/메이드인부산독립영화제가

참여 단체로 함께 공동 성명에 찬성했습니다.

자세한 성명 전문은 아래의 내용과 같으며 앞으로 저희 부산독립영화협회도 함께 공동으로 연대하여

지속적인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들의 지혜도 함께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부산독립영화협회-

 

 

 

표현의 자유를 훼손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하라!

 

 

최근 부산시의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제 영화상영등급분류면제추천 제도의 수정 및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축소 시도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하여 우리 영화인들은 심각한 우려 속에서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알려진 바대로 부산시는 지난해 감사 결과를 근거로 그동안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에 이바지 해 온 이용관 집행위원장에게 갑작스레 사퇴를 요구했다. 이후 여론이 좋지 않자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쇄신안 마련을 당부하였다. 이 만남 이후 사태가 일단락되나 싶었지만 부산시 일부 직원들은 여전히 부산국제영화제를 향해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발전방안과 쇄신안을 내놓으라며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거취를 압박하고 있고 부산시는 소명되지 않은 감사 결과를 부산시 의회에 보고하며 부산국제영화제의 직원 채용, 재정 운영, 작품 선정 절차 등을 문제 삼았다. 더욱이 부산시의 지도점검 결과가 일부 언론에 노출된 것은 그 진의를 의심받기에 충분한 행동처럼 보인다.

 

한편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영화제 영화상영등급분류면제추천 제도의 수정을 꾀하고 있다. 지난 1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에서 열릴 예정이던 기획전 ‘2015 으랏차차 독립영화’의 영화상영등급분류면제추천이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면제추천을 이미 받은 상황에서 행정상 실수를 이유로 처분이 취소된 것이다. 이로 인해 상영 예정작 총 11편 중 <자가당착>, <그림자들의 섬>, <밀양 아리랑>의 상영이 취소됐다.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31기 졸업영화제’는 영화상영등급분류면제추천 제도가 변경 예정이라는 이유로 연기되었다. KAFA 31기 졸업생들은 졸업영화제를 제 때 열지 못한 채 지난 12일 졸업식을 맞았다.

 

또한 영진위는 예술영화전용관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려 하고 있다. 예술영화전용관운영지원사업과 다양성영화개봉지원사업을 통폐합하는 ‘한국예술영화좌석점유율지원사업’은 영진위가 26편의 영화를 지원 대상으로 정하여 이를 상영하지 않으면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이 추진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예술영화전용관과 독립영화 관계자들의 성명발표와 항의가 잇따랐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이러한 사태들은 영화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킬 것이다. 나아가 영화예술발전의 근본인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 영화인들은 이러한 일련의 사태를 획책한 당사자들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이번 기자회견 이후에도 표현의 자유와 독립성 그리고 자율성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훼손하고자 하는 모든 시도가 잦아들지 않을 시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범 영화계에 그치지 않고 범 문화계 나아가 범시민 연대를 조직하여 헌법에 보장된 가치인 표현의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 사력을 다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다음과 같이 공개 질의한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영화선정에 대해 자율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램 선정에 대해 어떤 간섭이나 외압도 행사하지 않겠으며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확실히 보장하겠다는 분명한 선언을 할 생각이 있는가!

 

또한 우리 영화인들은 이러한 일련의 사태에 대한 의문과 함께 항의의 뜻으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의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청하는 바이다.

 

 

  1. 2. 13.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 영화인 대책위원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독립예술영화관모임 여성영화인모임 영화마케팅사협회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한국영화배급사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한국영화학회

경남독립영화협회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 대안영상문화발전소아이공

대전독립영화협회 독립영화전용관확대를위한시민모임 부산독립영화협회 인디포럼작가회의 제주독립영화협회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독립영화배급사네트워크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대전영상위원회 서울영상위원회 전남영상위원회 전주영상위원회 청풍영상위원회

한국영화아카데미동문회 한국영화아카데미31기졸업생

DMZ국제다큐영화제 강릉인권영화제 경남독립영화제 광주국제영화제 광주인권영화제 대구단편영화제 대단한단편영화제 대전독립영화제 대한민국대학영화제 마리끌레르영화제 메이드인부산독립영화제 무주산골영화제 부산국제단편영화제 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 서울LGBT영화제 서울구로국제어린이영화제 서울국제건축영화제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서울국제초단편영화제 서울노인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서울장애인인권영화제 서울환경영화제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여성인권영화제 원주다큐페스티발 인디다큐페스티발 인디애니페스트 인천독립영화협회 인천여성영화제 전북독립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전주인권영화제 정동진독립영화제 제주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